고양이백과       고양이상식       고양이와 질병       고양이 종류


<고양이백과>


식육목(食肉目) 고양이과의 포유류.  한자로 묘(猫)라 하고, 수코양이를 낭묘(郎猫), 암코양이를 여묘(女猫), 얼룩고양이를 표화묘(豹花猫), 들고양이를 야묘(野猫)라고도 하였다. 애완용 고양이는 아프리카 ·남유럽 ·인도에 걸쳐 분포하는 리비아고양이(F.libyca)를 사육 순화시킨 것이다.

* 형태 *
몸길이는 47∼51 cm이고, 꼬리길이 22∼38 cm, 몸무게 5∼8.5 kg이다. 귓바퀴는 삼각형이고, 앞발에 다섯 발가락, 뒷발에 네 발가락이 있으며, 예리한 발톱은 속에 감출 수 있다. 앞 ·뒷발의 발바닥에는 연한 육구(肉球)가 있어 소리를 내지 않고 걸을 수 있으며, 뒷발이 비교적 길어서 도약력(跳躍力)이 뛰어나다. 눈의 동공은 어두운 곳에서는 원형, 밝은 데서는 침 모양으로 된다. 입 주위 ·턱밑 ·윗입술 ·뺨 ·눈위에 감각이 예민한 긴 촉모(감각모)가 있다. 몸빛깔은 흑색 ·백색 ·갈색 ·회색 ·오렌지색 등 여러 가지이며, 기본적인 무늬에 호랑이와 같은 가로무늬가 있는 것과 배 쪽에 큰 테가 있는 것의 2형이 있다. 고양이과의 다른 동물과 같이 고기를 물어찢는 열육치(裂肉齒)가 예리하다.

* 기원 *
약 5,000년 전 아프리카 북부 리비아산(産)의 야생고양이가 고대 이집트인에 의해 길들여져서 점차 세계 각지에 퍼졌다고 한다. 이것은 고대 이집트의 벽화 ·조각, 고양이의 미라 등으로 미루어 명확하지만, 그것이 현재 사육되는 모든 고양이의 조상인지는 의문이다.

* 생태 *
야행성으로서 단독으로 먹이를 잡으며, 먹이가 다가오기를 가만히 기다리거나 소리없이 먹이에 다가가서 잡는다. 연 2~3회 번식하며, 임신기간은 약 65일로 한배에 4∼6마리를 낳는다. 수명은 약 20년이나 최고 31년의 기록도 있다. 개다래의 생잎이나 줄기 ·열매 등을 주면 좋아하나, 이것을 먹으면 술에 취한 것 같은 일종의 황홀상태가 되는데, 이것은 개다래나무 성분이 대뇌나 연수(延髓)를 자극하여 마비시키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고양이과 동물 전반의 공통된 특징이다.

* 감각 *
거리와 공간을 아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수염과 겉털은 가벼운 압력에도 극히 예민하며 수염의 테두리를 이으면 동그란 원이 되는데 이는 고양이의 통로 크기를 재는것으로서 수염이 통과할수 있으면 고양이가 안에 들어갈 공간이 있는 것이다.
시력 또한 월등해서 밤에 사람보다 6배나 잘 볼 수 있으며 이는눈에 빛을 반사하는 세포층이 한겹 더 있어 빛을 흡수하기 때문이다.이들 반사 세포는 고양이의 눈에 헤드라이트의 섬광을 마주했을 떄 어둠 속에서 빛을 내며 이 때문에 밤에 본 고양이 누이 빛이나는 것이다.하지만 색맹기질이 있어 녹색과 파란색은 보이지만 빨간색은 안 보인다. 이는 중대한 약점은 아닌데 이는 색보다는 냄새와 맛으로 먹이를 구분하기 때문이다. 고양이는 상 한 가운데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나머지 주변은 다소 뿌옇게 된다. 또한 고양이의 시각은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본능적으로 쫓아가게 되어있다.

* 사육관리 *
고양이는 쥐의 폐해를 막기 위하여 지붕 ·광 등에 반야생적으로 사육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순수한 애완 ·관상용으로 사육하기도 한다. 사육시기는 생후 2∼4개월이 적당하며 어미고양이로부터 떨어져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 한다. 잠자리는 한번 정하면  좀처럼 바꾸지 않으며 배변 훈련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길들이기는 새끼고양이 때부터 가르치면 고도의 교육도 가능하며, 개 정도의 재주를 부리는 것도 있다. 중성화 수술은 암컷은 최초의 발정을 맞기 직전 생후 10개월 이후에 피임수술을, 수컷은 거세수술을 한다. 수술 후는 온순하여 사육이 편하다. 먹이는 수육(獸肉) ·닭고기와 그 내장 ·물고기 등 주로 동물성 단백질이 중심인데, 고양이에 따라 쌀밥 ·빵 ·마카로니 등 탄수화물을 좋아하는 것도 있다. 어류는 기름기를 잘 뺀 것이 좋으며, 소금기가 약간 있는 것을 쪄서 주면 좋아하지만 오징어 ·낙지 ·새우 ·조개류는 털이 빠지거나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기 쉽다. 만 1년 미만인 고양이는 전염병에 주의하여야 하는데, 가장 무서운 질병은 초봄부터 초가을까지 유행하는 전염성 고양이장염과 전염성 호흡기염이다.

고양이백과       고양이상식       고양이와 질병       고양이 종류

다래동물병원 서울시 강동구 천호4동 294-23 TEL)474-0117,7596
Copyright 2000 DaRae Vet Clinic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2000 © DaRae Vet Clinic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HONDESIGN